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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배우기/4-2. 캠페인 목표 설정

페이스북 캠페인 목표 설정하기

4-1에서는 페이스북 광고 구매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다(1.경매 방식 2.도달 및 빈도(Reach & Frequency))

2가지 구매 방식 중 에서 사용 비중이 높은 [경매 방식]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광고관리자] - [캠페인 만들기] - [경매] 방식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노출된다.

현재 [경매] 방식에서는 13가지 캠페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캠페인 목표는 지속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트래픽, 참여, 전환(파란 동그라미) 목표 내에서는 각 2개씩 캠페인 목표 설정이 가능하다. 


캠페인 목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 도달: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컨텐츠를 도달시킴


- 트래픽(웹 사이트 트래픽): 웹 사이트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웹 트래픽을 높임


- 트래픽(앱 참여 - 앱 트래픽): 앱 방문을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앱 트래픽을 높임

*기존 앱 참여 캠페인 목표와 동일


- 참여(페이지 좋아요): 페이지 팔로우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우를 높임


- 참여(게시물 참여): 게시물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좋아요, 공유, 댓글 등 게시물 참여를 높임


- 앱 설치: 앱 설치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앱 설치를 높임


- 동영상 조회: 영상 조회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영상 조회를 높임


- 잠재 고객 확보: DB 입력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유저 DB 확보를 높임


- 전환(웹 사이트 전환): 구매, 회원가입 등 전환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특정 전환을 높임


- 전환(앱 참여 - 전환): 앱 내 구매, 회원가입 등 전환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컨텐츠를 도달시켜 앱 전환을 높임


- 제품 카탈로그 판매: 타겟별로 제품 카탈로그의 제품을 자동으료 표시하여 매출을 높임

*쇼핑몰에서 특정 A 상품을 본 유저를 대상으로 A 상품과 함께 관련이 높은 상품을 자동적으로 노출


- 매장 방문: 매장 찾는 길, 지금 전화 등 다양한 기능 제공을 통해 실제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높임     


굉장히 다양한 캠페인 목표를 제공하고 있지만, 모든 목표를 숙지할 필요는 없다.

현재 자사 브랜드 및 서비스가 마케팅 퍼널 내 어디에 위치해 있으며, 어떤 비즈니스 목표를 갖고 있는 지에 따라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캠페인 목표만 파악하면 된다.




사례. 새롭게 서비스를 런칭한 A사


- 마케팅 퍼널 :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

- 비즈니스 목표 : 브랜드 및 서비스를 많은 유저들에게 인지시켜야 함

- 활용 가능한 페이스북 캠페인 목표 : 브랜드 인지도, 게시물 참여, 동영상 조회

→ 3가지 목표를 숙지하고 가장 자사에 적합한 목표를 확인


각 목표에 대한 설명을 보면 공통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OO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OOO을 높임(극대화 시킴)'


결국 페이스북 캠페임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이유는, 어떤 목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컨텐츠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타겟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결국 설정한 목표에 따라 해당 목표를 취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우선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며 이러한 페이스북 광고 노출 알고리즘을 '전환 최적화'라고 부른다. '전환 최적화' 기능은 페이스북 광고가 타 매체 대비해서 효율이 우수한 이유 중에 하나이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어떻게 해당 목표를 취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알 수 있을까?


정확한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내부적으로만 알고 있지만, 페이스북은 평소 유저들의 행동 패턴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유저인지를 이미 모두 파악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평소에 A라는 유저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웹 사이트로 얼마나 유입되었는 지, 얼마나 회원가입을 하고 구매를 하는지....



따라서 어떤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는 지에 따라서 광고 캠페인 효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목표 설정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먼저 자사의 브랜드, 서비스의 현재 마케팅 퍼널 내 위치를 확인하고 활용 가능한 목표를 파악해보길 권장드린다.


전체 목표를 모두 자세히 다루지는 않을 예정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목표 위주로 설명 드릴 예정이다.



그렇다면 각 목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 먼저 참여(게시물 참여)에 대해서 알아보자. (4-2- 참여(게시물 참여) 목표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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