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Adwords, Analytics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Google 광고를 검색해보면 여러가지 단어들이 나온다
너무 많아서 머리가 아프다…
Google Adwords, Google Adsense, Google Analytics, Google Display Network, Google Tagmanger 등등 디지털 광고 영역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Google인 만큼 상당히 복잡하다.
지금부터, 각각의 Player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Google Adwords는 구글에서 집행가능한 모든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우리가 구글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Google Adwords 계정을 생성한 후 애드워즈 플랫폼을 이용하면 된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Search/Display/Youtube 모든 광고 상품이 Adwords에서 집행 가능하다
Google 광고를 시작하고 싶다면? Google Adwords를 통해 집행하면 된다.
Google Display Network(GDN) 흔히 GDN이라고 불리는 이 영역은, 구글의 Display(배너)광고가 노출되는 지면을 이야기한다. 대표적인 광고 지면으로는 Tistory, nate 등이 있으며 국내에선 3만개가 넘는 광고 지면이 Google Display Network에 포함되어 있다.
원래는 Display(배너)광고 지면을 의미하나, 국내에서는 흔히 Google Display 광고 상품을 GDN이라고 부르고 있다.
Google의 Display 광고 지면을 모아놓은 Network가 바로 Google Display Network다.
Google Adsense는 광고 지면을 가지고 있는 Publisher가 자신의 지면에 Google 광고를 노출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나의 블로그 or 웹사이트에서 구글 광고를 통해 수익을 거두고 싶다면, Google Adsense를 통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것이다.
Google 광고를 노출하게 되면, 자신의 사이트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의 일부를 나누어 받을 수 있고, 2015년 기준으로 구글은 약 100억달러를 Google 광고 게시자에게 지급하였다.
Google은 Adsense를 통해, 트래픽이 높은 사이트 or App 지면을 Google Display Network 지면으로 확보하며 지속적으로 광고 지면을 확장할 수 있고, 광고 지면을 가지고 있는 Publisher 들도 Google Adsense를 통해 쉽게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Google 광고를 통해 수익을 거두고 싶다면? Google Adsense를 활용하면 된다.
Google Analytics는 실제 Google 광고 집행을 하는 Tool은 아니지만, 광고 운영과 관련된 여러가지 Data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Tool이다.
Google Analytics는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1. 어디서 유저들이 사이트 or App으로 들어 오는지?
2. 사이트 or App을 들어온 이후, 유저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Google Analytics는 온라인 상으로 이루어지는 유입->이탈까지 유저 행동 Data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이 되고 있고 중요성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
Google Analytics 이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분석 Tool들이 있지만 비용이 무료이고 여러 기능들도 Update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웹사이트 분석에는 Google Analytics가 가장 많이 사용이 되고 있다. 다만 Mobile App쪽에서는 아직까지 확실한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다른 3rd Party Tracking Tool과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이트 접속부터 페이지 이용 그리고 이탈까지 모든 과정의 Data를 확인하고 싶다면?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된다.
'★구글 광고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Analytics 목표로 Google Adwords 전환 설정하기 (0) | 2017.01.24 |
---|---|
구글 애드워즈 광고 집행을 위한 태그 발급하기! (0) | 2017.01.21 |